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동유래 및 연혁

행정복지센터 > 보정동 행정복지센터 > 보정동 소개 > 동유래 및 연혁

보정동의 유래

보정동
현재 연원부락에 보수원이 있었고 그곳에 큰 정자가 있었다고 하여 보정리라 칭하였다.
  • - 독정 : 옛날에 마을 앞에 따로 큰 정자가 있었다. 이씨 성을 갖은 선비가 과거 공부를 하기 위 하여 정자 밑에 움막을 짓고 공부를 하여 과거에 합격한 후 집으로 돌아가보니 노부모님들이 모두 돌아가시고 폐가가 되어 있어 오갈데없는 이씨선비는 과거공부 하던 곳으로 돌아와 거처를 정하고 정착하게 되어 마을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마을 이름도 홀로 서있는 큰 정자(느티나무로 추정됨)나무와 인연이 되어 홀로 독(獨)자와 정자 정(亭)자를 사용하였으나, 일제치하에서 홀로 독자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개명되어 행정명칭 으로 두터울 독(篤)자로 고쳐 쓰게 하였다. 또한 마을 상류에 조선시대에 독을 만들던 가마터가 있어 독쟁이라 고하는 설도 있다.
  • - 새터말 : 원래 이곳에는 마을이 없었으나 새로 한집 두집 촌락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새로 생긴 마을이란 뜻에서 새터말이라 불리웠으며 한자 표기로 신촌이 되었다.
  • - 소실 : 부락 뒤편에 소봉이라는 산이 있는데 그 산 밑에 마을이 있어 그 산 이름을 따서 소실이라하였다.
  • - 연원 : 이 마을에 보수원이 있었고 마을 안에 큰 연꽃이 많아 연원이라고 불리워졌다고 하나 지금은 연못이 메워지고 작은 연못이 하나 있을 뿐이다.
  • - 이현 : 이 마을에서 수지면으로 통하는 뒷고개가 있는데 이 고개가 황토로 하여 질어서 진고개라 하였으며 이를 한자로 써서 이현리라고 하였다.

보정동의 연혁

보정동의 연혁
고구려 구성(駒城) 에서 유래된 용인시 최초의 행정지명(장수왕 63년(475년) 구성현으로 명)
고 려 태조 23년(940년) 용구현으로 개칭
조 선 태종 13년(1413) 용구와 처인을 합쳐 용인현이라 칭하고 현의 치소(治所)를 구성에 둠.
고종 32년(1895) 용인현을 용인군으로 개칭하고, 현의 치소였던 용인(구성)을 읍내면으로 변경
1914. 3. 1 읍내면을 동변, 서변, 수진의 3개 면을 합하여 읍삼면이라 개칭(상하, 동백, 중리, 청덕, 마북, 언남, 보정, 죽전 등 8개리 속함)
1931. 4. 1 읍삼면의 명칭을 고호(古號)인 구성면으로 변경
1973. 7. 1 대통령령 제6542호에 의하여 죽전리를 수지읍으로 이관
2000. 9. 1 용인시조례 제 277호에 의거 구성읍으로 승격
2005. 10. 31 용인시조례 제 650호에 의거 구성읍이 4개동(구성동, 마북동, 어정동, 보정동)으로 분동되어 기존 보정리 일원이 보정동으로 행정구역 변동
페이지정보
담당 : 보정동 행정복지센터    
Tel : 324-6772